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깨 통증,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by 송무니 2023. 8. 21.
반응형

1. 어깨란?

어깨는 우리 몸이 관절 중에서 움직임이 가장 자유로운 관절로 360도 움직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고정력이 약하여 부상의 위험이 크다는 점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부상당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도 어깨 관절에 이상이 생기기 쉬우니 이에 따른 예방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부위입니다.

2. 어깨 통증의 원인

1) 골관절염

연골은 관절에서 만나는 뼈의 끝을 덮고 있는 부드럽고 쿠션 같은 조직입니다. 건강한 연골은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골이 마모되거나 부상이나 사고로 인해 손상되어 골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어깨 관절낭의 염증

활막염은 활막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염증은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다른 상태의 결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은 어깨 관절낭이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기고 조여지는 상태입니다. 또한 관절을 윤활하는 활액이 적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어깨가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오십견은 다른 상태(예:당뇨병)의 결과로, 어깨가 고정된 경우(예:수술 또는 부상) 발생하거나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이 있는 활액낭과 관련된 통증은 어깨에서도 흔히 발생합니다. 점액낭은 뼈, 근육 및 힘줄과 같은 두 구조 사이의 마찰을 줄이는 약체로 채워진 작은 주머니입니다. 어깨에서 회전근개 힘줄과 어깨의 뼈 끝 사이에 있는 윤활낭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오른쪽 어깨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부상 및 염좌

- 인대는 뼈와 뼈를 연결하는 연조직입니다. 뼈가 있어야 할 위치에 뼈를 유지함으로써 어깨에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인대가 손상되거나 염좌 되면 단기적인 오른쪽 어깨통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상완골이 관절 소켓에서 부분적으로 나오는 결과(아탈구)또는 상완골이 완전히 나오는 경우(탈구) 일 수 있습니다.

 

- 어깨 관절을 제자리에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연한 조직이 찢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상(예:뻗은 팔에 넘어지는 경우)또는 반복적인 동작(예:크리켓과 같은 스포츠 던지기)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어깨에 직접적인 타격을 가하면 견봉 쇄골 관절이 염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부상은 어깨에 타격을 가하는 축구와 같은 접촉 스포츠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종종 발생합니다. 또한 낙상의 결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회전근개: 이 힘줄과 근육 그룹은 어깨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어깨와 팔이 움직일 수 있도록 올바른 위치로 유지합니다. 회전근개 힘줄의 파열은 부상(예:낙상, 쇄골 골절)의 결과로 발생하거나 나이가 들면서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으며, 왼쪽 어깨통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4) 목과 등 상부

목과 등 상부의 관절 및 관련 신경 문제도 어깨 통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과 등 위쪽의 통증은 어깨 관절 뒤쪽 및 팔뚝 바깥쪽을 통해 느껴집니다.

 

5) 겨드랑이 신경 손상

어깨가 탈구되거나 상완골이 부러지면 이 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팔을 몸에서 바깥쪽으로 움직일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어깨 통증 줄이는 방법

1) 충분한 휴식

만약 과도한 어깨 사용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였다면 무엇보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움직임을 최소화하여 어깨에 자극이 덜 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는 한 번 통증이 생기면 다시 재발하기 매우 쉽기 때문에 어느 정도 좋아졌다 하더라도 조심하면서 적응을 해 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트레칭

근육을 풀어주는 데는 스트레칭만큼 좋은 방법이 없습니다. 어깨는 360도로 움직이는 관절인 만큼 다양한 방향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면 뭉쳤던 근육이 풀어져 보다 원활한 움직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항염증제

스테로이드 성분이 없는 항염증제를 복용하거나 바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단기적으로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냉찜질

어깨에 염증이 있어 붓기가 있다면 냉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냉찜질을 하면 오히려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염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10분 이상 하지 않도록 합니다.

 

5) 온찜질 

염증이 없는 상태라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온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몸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기본적으로 잘 작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온찜질 등이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