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멜론 효능에 정말 좋은 것들이 가득합니다.

by 송무니 2023. 8. 4.
반응형

1. 멜론이란 과일은 이러합니다.

멜론은 박목 박과의 쌍떡잎식물로 북아프리카부터 서아시아까지가 원산지로 추정됩니다. 잎이 어긋나면서 긴 자루가 있으며 손바닥 갖은 잎과 덩굴손이 자라며 수꽃, 암꽃, 양성화가 있습니다. 둥근 모양에 단단한 껍질을 가졌고 네트, 캔달로프, 머스크, 허니듀 멜론 등의 품종이 다양하여 과육의 색이 백색, 녹색, 황색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멜론의 과육은 가운데로 갈수록 부드럽고 먹는 방법으로는 멜론을 후숙 시킨 후에 껍질에는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껍질에서 2cm 정도 깎아내어 부드러운 과육만 먹으면 단맛이 납니다. 멜론은 달지만 다른 과일에 비해 당분과 칼로리가 낮습니다. 멜론의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약 38kcal 정도 됩니다. 제철은 7월~10월로 주로 여름철에 많이 먹는 과일입니다. 멜론은 수박의 약 3배에 달하는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과 부종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 인기 있는 품종으로 떠오른 주황색 과육의 캔털루프 멜론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호흡기와 피부 건강을 증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2. 멜론의 효능

1) 시력 보호

멜론은 시각기능에 있어 필수적인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A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과일입니다. 이 비타민A는 여러 연구에서 시각기능을 보호하고, 황반변성,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나타내어 현재는 가장 대표적인 눈 건강 영양소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자외선에 대한 노출이 많아지고 낮 또한 길어지는 시기이므로 더욱더 비타민A의 섭취에 신경을 기울일 필요성이 있습니다. 먼 친척이라고도 볼 수 있는 수박에도 카로티노이드 계열 영양소가 상당량 함유되어 있으니 멜론과 함께 자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2) 풍부한 항산화 물질

멜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등의 항산화 물질은 산화스트레스에 대항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 형태로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멜론뿐만 아니라 각종 과일들은 피부미용이나 노화방지에 기여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근거가 바로 항산화 성분들의 존재 덕분인 것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인체의 피로물질 제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심혈관계 건강 증진

멜론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과 같은 항산화 영양소는 혈중 지질의 과산화를 예방할 수 있으며, 풍부한 칼륨은 혈압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멜론의 섭취는 심혈관계 건강 전반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 실제로 식단에 충분한 양의 과일과 채소를 추가할 경우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률이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각종 항산화 성분의 활성 역시 다양한 연구에서 확인된 바 있습니다.

4) 전해질 및 수분보충

수분 및 전해질 손실은 인체의 활력 및 기능을 직관적으로 저해시키는 원인으로 요즘과 같이 무더운 여름에는 그 영향이 더욱더 심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수분과 전해질을 수시로 보충해 줄 필요성이 있는데 멜론을 비롯한 각종 과일은 이 목적을 매우 훌륭하게 달성할 수 있는 해결책 중 하나입니다. 멜론은 90%가량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서 전해질로 작용하는 칼륨 및 마그네슘을 고르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일정량의 당분을 공급함으로써 에너지 보충 효과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멜론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멜론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많이 먹게 되면 복통, 설사, 배탈이 생길 수 있어 과하게 먹지 않아야 하며 염분을 배출하는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신장이 안 좋은 사람과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이라면 먹을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멜론은 상온에서 보통 2~3일 숙성한 뒤 냉장고에서 2~3시간가량 차게 해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분 함량이 많기 때문에 칼로 자른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르기 전 냉장보관 시에도 가급적 일주일 안에 드시기를 권장하며 보관 시 신문지로 싸서 보관하면 습기가 생기는 것을 막아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자른 후에 남은 것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밀폐용기에 보환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멜론의 단맛 때문에 많이 섭취하시는 것보다 적당히 섭취를 하시는 것이 더 좋은 멜론입니다.

귀한 과일의 멜론, 여러 가지 효능과 부작용을 지켜가며 건강을 챙겨봅시다.

반응형